스킵네비게이션

교양교육센터 안내 DONG SEOUL UNIVERSITY

01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능력은 NCS의 직업기초능력 중 사고력, 문제처리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고차적 사고능력의 기초이자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현시대 인재의 기초 능력 중의 하나이다. 종합적인 사고력 함양을 위해서는 논리에 기반 하는 추론적 사고력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분석적․평가적 사고력,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는 합리적인 대안제시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능력들의 향상을 위해서 본 교과 영역에서는 학생들에게 논증에 기초한 사고 능력 향상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삶과 관련된 제반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개별적인 교과의 구체적인 학습 목표 및 본 교과의 목적에 실질적으로 도달할 수 있게 수업 내용을 구성한다.

02

문제해결과사고력(Problem-solving and Thinking Ability)

본 교과는 NCS의 직업기초능력 중 문제해결능력에 기초 하여, 업무 수행 중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논리적,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해결방법을 개발하고 문제해결절차에 따라 실행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논증에 기 반한 사고력 및 문제처리능력의 함양을 달성하는 것이 이 교과의 특징이다.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논증의 구조와 재구성 및 평가의 방법, 그리고 올바른 판단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논증의 방법들을 학습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주어진 문제 상황에 적용하여 논리적, 창의적, 비판적 문제를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울러, 학생들의 구체적인 삶의 문제에 연관된 제반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력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03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만남(Technology and Culture)

인간은 과학기술을 만들고 또 만들어진 과학기술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간이 만든 생활양식의 총체가 문화이다. 문화를 이끌어가는 것은 예술이다. 기술과 예술이 통합된 것이 기예(art)이다.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만남으로 오늘날 새로운 현대문명이 만들어지고 있다. 현대문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이 어떻게 만나고 있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교과는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이 만나는 접점을 탐구함으로써 현대 문화와 인간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04

예술과 미학의 세계(World of Art and Aesthetics)

본 교과는 예술과 미학의 핵심 주제들과 이에 접근하는 주요 이론과 사상을 학습한다. 인간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본질과 그에 대한 판단 및 태도를 탐구한다. 이러한예술과 미학의 세계에 대한 이해는 예술적 상상력을 함양하고 미적 판단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창의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에 아름다움에 대한 우리의 상상력과 판단, 그리고 태도들이 지닌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05

자기관리능력

자기관리능력은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에 이르는 과정을 관리해 나가는 능력을 말한다. 자기관리의 하위역량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 자기계발 계획 및 실행능력, 직업의식, 직업윤리의 실천 등이 있다. 자기관리능력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에는 자기주도적 삶과 행복, 자기계발의 실천, 직업윤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교과목의 구성 내용은 다음과 같다.

06

인성과삶 (Character and Life)

인성교육은 사람됨의 교육으로 교육의 핵심목표 중의 하 나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올바른 인성을 갖춘 사람들에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인성이 중요한 핵심역량이되고 있다. 본 교과는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인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삶의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한 철학과 가치관을 바람직하게 형성하여 적용할 수 있는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07

자기주도적 삶과 행복(Self-directed life and happiness)

자기관리능력의 향상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목표 지향적 계획 수립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으로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을 갖춘 바람직한 삶을 이해하고 인격을 갖춘 사람다운 삶의 의미를 알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다. 성공을 위한 목표지향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08

자기계발의 실천(Practice of self-development)

자아인식능력을 위해 자신의 흥미나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고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익혀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전문직업인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는 목표 지향적 실행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자기계발의 실천능력을 기르기 위해 직업과 관련된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자기계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자기계발에 대한 자율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09

직업윤리(Vocational Ethics)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성과 직업이해를 토대로 현대사회의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가치, 태도를 윤리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올바른 직업관과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며 미래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이해와 현대사회와 인간문제를 통해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문제와 직업의식을 길러 이를 직업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0

의사소통능력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의사소통능력은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으로 구성된다.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문서를 확인하고 문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고 요점을 파악하는 문서이해능력,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문서작성능력,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들으며 공감하는 경청능력, 목적과 상황에 맞는 말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의사표현능력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구성한다.

11

의사소통기법(Communication Skill)

조직 내 인간관계의 갈등이나 어려움을 해소하고 팀원간의 협력을 이뤄 업무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스킬을 배운다.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적인의사소통과 상호 협력 역량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별 의사소통의 문제 상황을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의사소통 스킬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도록 한다.

12

토의와 토론(Discussion Skill)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여있는 직장 내에서 정확한 표현 화법과 경청의 공감화법을 구사하여 불필요한 오해와 편견을 줄이고 신속한 업무전달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나아가서는 직장 내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개인의 직장 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보편적인 대화의 격률과 기법, 상대자에 따른 경청의 이론과 태도를 배우고 이를 대화모형 실습을 통해 지식과 태도, 기술이 능력과 자질로 숙달되도록 한다.

13

취업전략 글쓰기(Strategic Writing)

의사소통능력 중에서 문서표현능력을 강조한 과목으로서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서 작성의 기본 요령과 문서 해석의 요령과 기준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서작성의 일반적인 절차와 내용구성 시 고려해야 할 항목, 실용문서 이해, 작문 요령, 전체 문서 서식 요령 등에 대한 실무적 문서표현 기술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숙달되도록 하고, 더불어 학습자 개별 취업서류를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맞춤형 취업서류가 완성될 수 있도록 한다.

14

문화감성과 미래사회(Culture Sensibility and Future Society)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요소 중에서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는 사물, 놀이, 풍속, 건물, 예술, 거리, 사람 등 의 주제를 하나씩 탐구하고 이를 통해 인간이 추구하고자 하는 문화의 가치를 스스로 정의해본다. 이를 통해 로봇과 데이터혁명이 새로운 환경을 이룰 미래사회에서 우리 스스로 창의적인 문화의 생산자이면서 동시에 향유자가 될 수 있는 문화감수성을 높이도록 한다.

15

대인관계 능력(Human Relationship)

대인관계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원만하게 생활하는 능력을 말한다. 대인관계의 하위역량으로는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이 있다. 대인관계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에는 인간관계론, 리더십과 삶, 조직과 갈등관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교과목의 구성 내용은 다음과 같다.

16

인간관계의 이해(Human Relationship)

본 교과는 올바른 인성인의 양성을 위해 필요한 능력인 바른인성 능력 함양을 통해서 인성 및 자기계발 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정체감의 혼란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20대에게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신, 타인 및 조직 속에서의 인간관계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인성 및 자기계발 역량 강화 전략을 수립하여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갖는다. 학생들의 실제 삶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에 대해서 토론함으로써 인성 및 자기계발 역량 함양이라는 본 교과의 목적에 도달 할 수 있게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17

영화속 심리이야기(Psychological Analysis of Movie)

본 교과는 공헌적 사회인의 양성을 위해 필요한 능력인 글로벌 대인관계 능력 함양을 통해서 글로벌 리더십 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영화라는 대중적인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국내외 영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심리와 삶에 대해서 다차원적이고 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관련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갖는다. 영화를 통해서 자신을 분석하고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 함양이라는 본 교과의 목적에 도달 할 수 있게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18

글로벌 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Global Culture)

본 교과는 공헌적 사회인의 양성을 위해 필요한 능력인 글로벌 대인관계 능력 함양을 통해서 글로벌 리더십 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향후 진로역량 개발에 대한 탐색적 접근을 시도하는 한편 지식정보기반 사회에서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으로 간주되고 있는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함께 역량 강화 전략을 수립,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갖는다. 자신을 이해하고 글로벌 직업세계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진로의사결정을 하도록 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 함양이라는 본 교과의 목적에 도달 할 수 있게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19

긍정심리와 자기이해 (Positive Psychology)

개인의 잠재력, 강점의 발견을 통해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을 스스로 탐구함으로써 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역경, 절망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 개인의 행복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기이해를 증진하고자 한다. 개인의 대표 강점을 확인하고 희망, 낙관성, 창의성, 회복탄력성, 감사, 지혜, 용서 등 긍정심리의 주요 변인들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긍정심리강화 프로그램을 실습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다.

20

스크린 영어(Screen English)

영화 매체를 이용해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 표현력을 기르는 것 이외에도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지도한다. 평생 학습으로 영어를 익히도록 동기 유발에 신경을 쓰고 영화 고르는 법, 영화를 이용해 공부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문화적 차이점을 이해하고 나중에 직장에서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게 교육한다.

21

영어회화(English Conversation)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자신있게 말하는 연습을 하게한다. 영어의 정확성보다는 의사소통 능력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자기소개, 감정표현, 날씨묘사, 신체의 불편함 표현, 예약하기, 음식 주문, 친구소개, 도움 청하기등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생각을 자신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국제화되는 사회나 직장에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사람과 잘 협력하도록 언어와 문화를 익히게 한다.

22

취창업토익 (TOEIC for Business)

진학할떄나 직장에서 자주 요구하는 객관적 영어 평가인 토익을 수업시간에 직접 지도하여 학생들의 진학과 취업을 돕는다. 토익에 포함된 문법, 어휘, 독해 연습, 듣기 연습을 통해 시험에 필요한 기본적 영어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둔다.. 또한 수업 중 여러번의 실전 토익 시험을 통해 시험 기술을 익히고 시험을 자신 있게 대하는 마음의 자세도 갖추도록 지도한다.

23

일본어(Japanese)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일본어를 배우면서 일본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국제적인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

24

중국어(Chinese)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중국어를 배우면서 중국의 문화, 더 나아가 동양사회에 대한 이해와 세계인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25

자원관리와 정보활용

직장생활에서 시간, 예산, 물적 자원, 인적 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자원의 유형, 자원의 가치, 정보 활용 시 고려조건 등에 대해 배우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실무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26

역사산책(Introduction to History)

본 교과는 역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이를 오늘날에 적용하여 자신과 공동체의 역사의식에 대한 성찰을 목적으로, 우리나라 역사의 기본구조와 역사 변화의 다양성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특히 역사적 사건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비판적 검토를 할 수 있는 논리를 체계화해보고, 오늘의 관점에서 수용할 수 있는 역사적관점갖기의 태도를 키운다.

27

생활경제(Practical Economics)

기초적인 경제 구조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자원정보를 수집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개인 경제 관리에 필요한 실무적 상식을 익힘으로써 보다 알차고 효율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8

생활법률(Practical Law)

개인의 건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일반 법률 상식과 조례 등을 풍부한 사례를 통해 익힘으로써 개인의 법적 권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다 적극적인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품성을 함양한다.

29

일본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Japanese Culture)

일본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해함으로써 작게는 자신과 다른 타자 및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크게는 국제적인 시야를 넓히고 국제성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본 문화 전반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소개 하면서 한국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게 하고 이해능력, 설명능력, 분석능력, 국제적 시야 등을 배양한다.

30

중국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Chinese Culture)

본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중국어 표현력을 길러 중국인과 소통하여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문화적 근원을 이해를 통해 명확한 ‘중국관’을 정립하고, 중국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면서 중국인의 의식구조를 올바르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31

창업실무(Practical Knowledge of Venture)

교과는 학생들의 창업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 정신 및 아이디어 개발 방법, 그리고 이윤창출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과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한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 및 활동을 장려하여 창업에 필요한 아이디어 개발, 아이템 선정 그리고 사업실행의 방법에 관한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2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본 교과는 학생들의 창업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늘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기업가 정신은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에 기초하는 것으로서, 자기 및 경영 혁신의 모태가 된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학생들이 이해하고 함양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진취적으로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장려하며, 아울러 창업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새롭게 적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성공하는 창업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3

창업계획서(Plan of Venture)

기업가 정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창업가로서 가져야 할 소양과 지식을 습득하여 창업기회를 포착한다. 또한 사업타당성 분석방법과 창업마케팅,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통해 자신만의 창업 아이템을 찾고 계획 할 수 있다.